요즘 뉴스에서 스태그플레이션 우려로 주가가 하락했다는 말이 많이 나옵니다. 미국 주식도 한국 주식도 코인도 모두 사이좋게 하락 중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이 뭐길래 아직 우려일 뿐인데 이렇게 우리의 계좌를 힘들게 할까요? 스태그플레이션이 무엇인지 왜 온다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이란 무엇인가?
스태그플레이션은 일종의 합성어로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이 합쳐진 것입니다. 즉 스태그네이션과 인플레이션이 한꺼번에 찾아온 경제상황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스태그네이션과 인플레이션이 무엇인지 알아야 스태그 내이션을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스태그네이션은 일반적으로 경기침체, 경기둔화, 불경기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불경기를 생각하면 가계의 경제상황이 좋지 못해 소비가 억제됩니다. 그러면 이에 따라 기업들의 매출도 좋지 못해 지겠지요. 그렇다고 불경기에 가격을 올리기 쉽지 않으니 고용이 줄어들게 되고 그러면 또 가계의 소득이 줄어드는 악순환의 고리가 만들어집니다.
인플레이션은 가격이 오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옛날에는 1000원 짜리 한 장 들고 슈퍼에 가면 마음이 든든했는데 요즘은 1000원으로 포카칩 한 봉 지도 사 먹지 못합니다. 바로 인플레이션 때문입니다.
보통은 경기침체와 물가상승은 반대로 작용해서 같이 일어나는 경우가 드뭅니다. 상식적으로 경기침체기에 소비가 줄어들어 물가는 내려가기 마련이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어떠한 원인들 때문에 이 둘이 같이 일어나는 것이 바로 스태그플레이션입니다. 경기도 안 좋고 물건 가격까지 올라가는 말 그대로 총체적 난국인 상황으로 경제가 완전히 고장 난 상황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한마디로 경기가 안 좋아져서 월급이 삭감되거나 직장은 잃게 되는데 물가는 오르는 암울한 상황이 스태그플레이션에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으로 가는 원인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오지 않는 스태그플레이션이 찾아오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우리 인류가 지나온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은 1970년대 오일쇼크 시기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이시기를 지나며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져 현재 많은 학자들은 스태그플레이션의 원인으로 다음의 두 가지를 주장합니다.
원인 1. 공급 충격으로 인한 유가상승
첫 번째로 학자들은 공급 충격, 쇼크로 인한 급격한 유가상승이 스태그플레이션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원유의 공급에 차질이 생긴다면 가격을 결정하는 요인 중 공급 부분에 큰 차질이 생겨서 가격이 상승해버리게 됩니다. 보통 경기가 성장하면 물가가 오르고 경기가 침체되면 물가가 내린다는 이야기는 수요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데 공급에 더 커다란 문제가 생겨 경기침체와 가격 상승 즉 스태그네이션과 인플레이션이 함께 올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원인 2. 확장적 통화정책
유가 공급 문제 이외의 원인으로는 정부의 잘못된 확장적 통화정책을 이야기합니다. 통화를 너무 빠르게 풀면서 동시에 산업에 피해를 주는 정책을 펼친다면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발생하지 않는 스태그플레이션이 온다는 주장입니다. 보통 통화량이 늘어나면 물가가 오르고 경제는 활력을 갖게 되지만 통화량이 늘어 물가가 오르는 상황에서 잘못된 정책으로 산업이 침체되는 경우 스태그플레이션이 온다는 주장입니다.
총평
지금 우리 사회를 공포에 떨게 하는 스태그플레이션이란 무엇이고 그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스태그플레이션이 있던 과거는 어떻게 경제가 흘러갔을까요? 그리고 스태그플레이션이 현재에도 찾아올지 찾아온다면 어떠한 전략으로 대응해서 나의 자산을 지킬 수 있을지 다음 시간에 이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